Soccket-가난한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만들어 주는 축구공

  • 3
  • 08/28/2015
Soccket-ball
Soccket-Duo2
요즘 광고에서 노는 걸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했었던가요?  업사이클링과 꼭 관계가 있지는 않지만 에너지 업사이클링이라고 생각하고 신통방통한 축구공 하나를 소개하려 합니다. 이 축구공은 바로 Soccket ball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운다는군요.
두 하버드 학생에 의해 개발된 Soccket(축구공+소켓)은 일반적인 축구공모양으로 유도 코일을 이용하여 생산된 전기를 작은 충전기에 모으는 구조랍니다.
성능은 약 30분간 경기를 하면, LED조명용으로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,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휴대폰, 휴대용 CD Player를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.
 
soccket_large2LED 충전따위라고 생각해서는 안되는  이유가 아직도 65%의 아프리카사람과 25%의 남미사람들은 아직도 전기를 쓸 수 없다는 군요.(2009년 월드뱅크 보고서)
축구는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이며, 이 지역사람들에게는 특히 더 친근한 스포츠라서 Soccket은 의미가 크죠.
거친 환경에서도 축구공하나만 있으면 뛰어 노는 이 곳의 아이들에게는 일거양득의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.
현재 약 2,500여개의 Soccket볼이 멕시코의 틀라크파크지역과 미국의 시키고와 뉴저지에 있는 Newark에도 7~12살 아이들을 위한 특별 파일럿프로그램 형식을 통해 배포되었다네요. 미국에서는의 오바마 대통령도 이 프로그램의 홍보에 참여했다고 국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듯 합니다.

soccket-diagram2

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나라에도 도입된다면 맘껏 놀고 그 에너지를 아이가 공부하는 데 쓴다면 공부에 대한 애착과 집중력이 달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.
어쩌면 안에 들어있는 자이로스코프 기술이나 충전기술 등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의 공학도가 되겠다는 꿈도 꿀 수 있지 않을까요?